• 제164기 '찾아가는 북 콘서트'가 열립니다
  • Date
    2016.09.20
  • 첨부파일
    없음

폭넓은 인성과 교양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우리 청소년들에게 책읽기를 통한 즐거움과 삶의 지혜를 전달하는 '찾아가는 북 콘서트'가 확대 개편되었습니다.  2013년 이후로 전국의 175개 학교, 2만 6천여 학생들을 찾아가 고전문학과 시를 주제로 대화를 나눈 찾아가는 북 콘서트는 접수 및 기간을 늘려 학교에서 원하는 날짜를 좀 더 폭 넓게 지정할 수 있게 하며, 강의주제도 훨씬 다양하게 마련해 보다 많은 학생들의 관심과 환영을 받고자 합니다.  2학기 중 모두 30개 학교를 선정, 시행합니다. 전국의 중-고등학교 학생, 교사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신청을 바랍니다.

 

강의내용 (아래 분야의 강의 중 택1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강의 예시에 나와 있지 않더라도 원하는 좋은 책이 있으면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고전문학 특강 : < 허클베리 핀의 모험> <로빈슨 크루소> <데미안> <변신> <이방인> <호밀밭의 파수꾼> 외에도 원하는 고전분야의 책이 있으면 신청 가능합니다. 국내 유명 작가들이 강사로 참여합니다.

 

2. 시인이 강의하는 시 특강 : 시를 이해하는 기쁨

 

3. 영화와 문학의 만남

<위대한 유산> <모비딕> <위대한 개츠비> <안나 카레니나> <쇼생크 탈출> 등 영화화 된 고전-현대문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영화강의와 문학해설을 결합한 강좌. 영화전문가와 해당 문학작품에 대한 설명을 함께 할 강사가 찾아갑니다. 역시 교사와 학생이 스스로 원하는 영화를 선정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4. 청소년 인문강좌

<사피엔스> 유발 하라리 저. 세계 각국 30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어 전세계 지성계를 뒤흔든 초대형 베스트셀러. 문명의 배를 타고 진화의 바다를 항해한 인류는 이제 어디로 나아갈 것인가를 묻는 인간의 역사와 미래에 대한 가장 논쟁적이고 대담한 대서사.

 

<, , > 세계적인 진화생물학자 재레드 다이아몬드 저. '인간 사회의 다양한 문명은 어디서 비롯되는가?'라는 의문을 명쾌하게 분석해 1998년 퓰리처상을 수상한 책.

 

<이기적 유전자> 진화생물학 분야에 대중적 인기와 학술적 논쟁을 결합시킨 석학 리처드 도킨스 저. 동물행동학 연구를 바탕으로 유전자가 진화의 역사에서 차지하는 중심적 역할에 대한 이론을 갈파한 세계적 베스트셀러.

 

<사기열전> 춘추-전국시대, -한 교체기로 이어지지는 고대 중국의 혼란기에 명멸한 인재들의 활약상에 비추어 삶을 어떻게 살 것인가 하는 근본적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던져주는 사마천의 역사적 저술로 대표적 인문학 스테디셀러.

 

<청소년을 위한 교양 삼국지>

 

<미술 특강> 미술사학자 이현 씨의 예술을 보는 안목, 미술사에서 손꼽히는 명작 등에 관한 강의

 

이 외에도 교사와 학생들이 선정하는 책 중 청소년들에게 폭넓은 인생관과 세계관을 제시할 어떤 것도 좋습니다. 대학교수급 강사가 참여합니다.

 

5. 기타 교양강좌 : < 초보자를 위한 바둑강좌> 등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진 분야에 대한 이해를 제공할 교양 입문강좌가 제공됩니다.

 

 

강의시간 : 90분 기준 (주말특강 등 특별한 계획이 있을 경우에도 신청 가능)

대표강사 :  심윤경, 해이수, 한은형, 김언수(이상 소설가), 김동식, 표정훈(문학평론가), 최명란(시인), 이규웅(영화 강의) 등 대학교수급 강사진 외

신청 대상 : 전국 중·고등학교, 강의에 참가할 학생 숫자는 최소 1학급 인원기준

참가방법 :  2학기 중 원하는 강의와 날짜를 정해 신청하는 학교 중 30개 학교 내외 선정

참가비 : 무료

접수 : 이메일 camp@chosun.com

문의 : 조선일보 문화사업단 (02) 724-6318, 6313, 팩스 (02)724-6309